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재테크 정보

통화스왑(currency swap)이란? 통화스왑의 효과와 단점

by 스파이더재벌 2023. 5. 24.

목차

    728x90
    반응형
    728x170

    통화 스왑은 두 당사자가 서로 다른 통화로 표시된 금액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거래에 사용되는 환율은 계약 초기에 합의되며 스왑 기간 내내 고정된 상태로 유지되죠. 본 포스팅에서는 통화스왑의 뜻과 원리, 효과 및 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통화스왑

     

    통화스왑이란?

     

    통화 스왑은 두 당사자가 특정 기간 동안 서로 다른 통화로 표시된 동등한 금액의 돈을 교환하는 금융 거래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통화 스왑을 하는 경우 미국에게 원화를 빌려주고 한국은 미국에게 달러를 받아오는 식의 거래입니다. 거래에 사용되는 환율은 계약 초기에 합의되며 스왑 기간 동안 고정된 상태로 유지됩니다. 통화 스왑은 일반적으로 기업과 금융 기관에서 환 리스크를 관리하고 기존 차입 방법보다 낮은 이자율로 외화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또한, 통화스왑은 중앙은행이 외환 보유고를 관리하고 환율을 안정화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통화스왑으로 연방은행 스왑 협정이 있습니다. 연방은행 스왑 협정은 여러 국가의 중앙은행이 각자의 금융 시스템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통화를 교환하기로 합의하는 금융 협정입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유럽중앙은행, 일본은행 등 전 세계 여러 중앙은행과 스왑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약을 통해 연방 준비 은행은 이들 중앙 은행에 미국 달러를 제공하고 계약 당사자인 각국의 중앙 은행은 해당 국가의 금융 기관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통화를 교환합니다.


    연방은행 스왑 협정은 많은 금융 기관이 유동성 부족을 겪고 있던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당시 처음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통화 스왑은 금융 시장을 안정시키고 위기의 추가 악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 스왑 협정은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갱신 및 확대되었습니다.

     

     

    통화스왑 원리

     

    통화스왑의 원리를 예시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유럽에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하지만 유로-달러 환율 변동에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미국 기반 회사 A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반면에 B 회사는 미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싶지만 달러-유럽 환율 변동에 노출되고 싶지 않은 유럽 회사입니다.

    이러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A 회사와 B 회사는 통화 스왑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계약에서 A 회사는 합의된 환율에 따라 고정된 금액의 유로에 대한 대가로 고정된 금액의 미국 달러를 B 회사에 지불하기로 동의합니다. 동시에 B 회사는 합의된 환율에 따라 고정 금액의 달러와 교환하여 고정 금액의 유로를 A 회사에 지급하는 데 동의합니다.

    통화 스왑을 통해 두 회사는 환율 변동에 노출되지 않고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외화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스왑 계약이 종료되면 양 당사자는 원래 환율로 통화를 다시 교환하고 스왑이 완료됩니다.

     

     

    통화스왑 효과

    통화 스왑은 환리스크 관리, 외화 자금 조달, 유동성 관리에 유용합니다.

    1. 통화 위험 관리

    통화 스왑을 통해 당사자들은 스왑 기간 동안 환율을 고정하여 통화 위험에 대한 노출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외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는데, 보다 확실하게 예산을 책정하고 운영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외화 자금 조달

    통화 스왑을 통해 당사자들은 기존 차입 방식보다 유리한 금리로 외화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외 시장에서 운영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기업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3. 유동성 관리

    통화 스왑은 시장 스트레스가 있을 때 외화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여 유동성을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중앙은행이 금융기관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통화 스왑을 사용했을 때 특히 중요했습니다.

    4. 환율 투기

    통화 스왑은 당사자가 스왑 계약을 체결하여 미래의 환율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투기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사용은 일반적으로 더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며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기타 비금융 기관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통화스왑 단점

    통화 스왑은 환리스크 관리, 외화 자금 조달, 유동성 관리에 유용할 수 있지만, 통화스왑은 위험도 수반됩니다. 아래 내용은 통화스왑의 단점입니다.

     

    1. 거래 상대방에 대한 리스크

    통화 스왑에는 두 당사자가 관여하며, 당사자 중 한 명이 의무를 불이행할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이러한 위험은 기간이 길고 명목 금액이 큰 스왑의 경우 더 높습니다.

    2. 이자율 위험

    통화 스왑은 전통적인 차입 방법보다 낮은 이자율로 자금을 조달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금리가 예기치 않게 변동하면 스왑 당사자 중 한 쪽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3. 유동성 위험

    통화 스왑은 유동성을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유동성을 제공하는 당사자가 의무를 이행하지 못할 위험도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 위기 당시 일부 은행이 거래 상대방에게 유동성을 제공하는 것을 꺼렸을 때 우려되었던 문제였습니다.

    4. 환율 위험

    통화 스왑은 통화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지만 환율 리스크도 수반합니다. 환율이 예기치 않게 변동하면 당사자 중 한 쪽이 스왑을 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경제 기사로 이해하는 통화스왑

     

    "국가 간 통화스왑은 통상적으로 중앙은행끼리 일정 기간 자국 통화를 서로에게 빌려주기로 하는 계약을 일컫는다. 한국은행과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통화스왑을 체결한다면, 한은이 원화를 연준에 빌려주고 대신 달러를 받아오는 식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맺은 한-미 통화스왑을 계기로 일반인들에게도 익숙한 개념이 됐다. 보통 국내에서 달러가 바닥난 위기 상황에 ‘구원투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화 줄게 달러 다오’ 통화스와프, 미국도 남는 장사다

    ‘통화 스와프’ 목적 살펴보니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유럽은행들 달러 구하려 뉴욕 몰려미 연방기금금리 치솟는 원인 돼2020년 코로나 사태단기금융시장 얼어붙자 ‘달러 가뭄’“미 가계·기

    www.hani.co.kr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스왑이란? 상품스왑, 외환스왑, 이자율스왑, 통화스왑 알아보기

    스왑이란 무엇일까요? 본 포스팅에서는 스왑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스왑의 유형인 상품스왑, 외환스왑, 이자율스왑, 통화스왑에 대해서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왑이란 스왑이란 교환이라

    no17.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