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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에서 온라인 체크인이 가능하다는 카톡을 받으셨나요? 본 포스팅에서는 공항에서 여러분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의 개념 및 온라인 체크인 가능한 시간 및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이란?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이란 일반적으로 공항 체크인 카운터에서 하는 '체크인'이란 행위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권 정보 및 수하물과 관련된 안내 및 동의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탑승권 또한 온라인으로 '모바일 탑승권' 또는 '교환증'이 날아오게 됩니다. 그럼 짐은 어떻게 온라인으로 하느냐? 짐은 공항에 가서 '셀프백 드랍'을 통해 부치시면 됩니다.
따라서 온라인 체크인이란, 공항에 도착하면 체크인 카운터에 가서 체크인과 동시에 짐을 부치는 것이 아닌 "온라인으로 체크인을 진행하고 모바일 탑승권을 발급받은 뒤, 공항에 도착해 셀프로 짐을 부치면 완료되는 체크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체크인은 부칠 짐이 없다면 셀프백 드랍을 스킵하고 바로 보안 검색 및 출국 심사를 하러 갈 수 있으며, 짐이 있어도 긴 체크인 줄을 서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이 훨씬 절약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 체크인을 완료한 뒤 공항 이용에 대한 상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잠깐 탑승권은 모바일 탑승권 또는 교환증으로 준다면서요. 구분 기준과 자주 묻는 질문
1. 모바일 탑승권을 발급하는 공항은?
아래 공항에서 출발하는 경우 모바일 탑승권 또는 PC 홈페이지 탑승권이 발급됩니다.
지역구분 | 위치 |
국내 | 모든 공항 |
일본 | 모든 공항 |
중국 | 홍콩, 타이베이, 베이징(*PC 탑승권만 가능), 우한(*PC 탑승권만 가능), 광저우(*PC 탑승권만 가능) |
유럽 | 모든 공항, 모스크바(*PC 탑승권만 가능) |
대양주 | 시드니, 오클랜드, 브리즈번 |
동남아시아 | 방콕,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 덴파사르 발리, 푸켓 |
중동 | 두바이 |
미주 | 모든 공항 |
2. 교환증을 주는 공항은?
위 모바일 탑승권을 주는 공항 외의 모든 공항은 온라인 체크인을 완료하면 교환증을 줍니다.
3. 교환증을 받는 승객 대상은?
모바일 탑승권을 발부하는 출발지인데도, 일부 승객은 교환증을 받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교환증을 받는 승객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제선 유아 동반자(싱가포르 출발 항공편만 해당)
- 12세 미만 소아(필리핀, 캐나다 도착 항공편만 해당)
- 반려동물 신청 고객 등 공항 직원의 확인이 필요한 서비스 신청 고객
- 목적지 입국 시 비자가 필요한 승객
- 공항 당국의 정책에 따라 온라인 탑승권 이용이 불가한 공항을 이용하는 승객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 이후 공항 이용 방법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 이후 공항 이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항에서 직접 체크인하는 경우보다 조금 천천히 공항에 도착해도 됩니다. 이미 온라인으로 체크인을 완료했으니까요.
1. 공항 도착
1-1. 탑승권 발급 승객
부칠 짐이 없는 경우 : 모바일 탑승권을 가지고 바로 보안 검색 및 출국 심사를 하러가면 된다.
부칠 짐이 있는 경우 : 모바일 탑승권을 가지고 셀프 백드랍 또는 공항 카운터에서 짐을 부치고, 보안 검색 및 출국 심사를 하러 가면 된다.
1-2. 교환증 발급 승객
교환증 발급 승객은 수하물 전용 카운터에서 실물 탑승권을 받으면 됩니다. 이 때 수하물도 함께 부칠 수 있습니다. 이후 보안 검색 및 출국 심사를 하러 가면 됩니다.
2. 보안 검색 및 출국 심사
보안 검색 요원에게 모바일 또는 실물 탑승권을 제시하고 보안 검색대를 통과합니다. 유효한 여권과 여행서류로 출국 심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3. 항공기 탑승
탑승구 직원 및 기내 승무원에게 모바일 또는 실물 탑승권을 제시하고 항공기에 탑승하면 됩니다.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 시간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이 가능한 시간은 항공편 출발 48시간 전부터 체크인 카운터가 마감되는 시간까지 가능합니다. 단, 미국/캐나다 출도착은 항공편 출발 24시간 전부터 가능합니다. 대한항공 국내선 체크인 카운터 마감 시간은 출발 30분 전, 국제선 체크인 카운터 마감 시간은 출발 1시간 전입니다. 온라인 체크인은 항공권 예매 시부터 미리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탑승 이틀 전부터 진행한다는 점을 인지해주세요.
구분 | 이용 시간 | 이용 대상 |
국내선 | 항공편 출발 48시간~30분 전 | 예약이 확약된 전자항공권(E-티켓) 소지 승객 |
국제선 | 항공편 출발 48시간~1시간 전 | |
미국/캐나다 | 항공편 출발 24시간~1시간 전 |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 불가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은 대부분 가능합니다만, 일부 승객의 경우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이 불가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항공사 운항편을 이용하는 승객 (공동운항편을 이용하는 승객)
- 혼자 여행하는 어린이, 의료용 침대 신청 고객 등 공항 직원의 확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한 승객
- 혼자 여행하는 미성년자
- 항산, 무단장, 우루무치, 구이양, 난닝, 달랏 출발 항공편을 이용하는 승객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 오류
대한항공 온라인 체크인을 할 때 드물지만, 오류가 나는 경우도 분명 존재합니다. 걱정 마세요. 이 경우 이름 및 여권 번호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한 뒤 재시도를 해보세요. 그래도 안된다면 공항 카운터에서 체크인을 하거나, 대한항공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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