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를 예매하셨는데 취소할 일이 생기셨나요? 혹은 SRT 취소를 고민중인가요? SRT 취소 수수료를 알게 되면 취소를 할지 말지에 대한 의사결정이 한결 쉬워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SRT 취소 수수료와 취소 수수료가 감면되는 경우 등 SRT 취소와 관련된 내용을 총정리합니다. 그럼 아래 내용에서 확인해보세요!
SRT 출발 전 취소 수수료
취소 시간 | 2일 전까지 | 1일 전까지 | 출발 당일부터 1시간 전까지 | 1시간 전부터 출발시간 직전까지 |
취소 수수료 | 취소 수수료 없음 | 취소 수수료 없음 | 최저위약금 400원 | 10% |
SRT 출발 전 취소 수수료는 출발 당일부터 1시간 전까지 취소하는 경우 최저 위약금인 400원이 취소 수수료로 부과됩니다. 1시간 전부터 출발시간 직전까지 취소한 경우 예매 금액의 10%가 취소 수수료로 부과되네요. 출발 1일 전까지 취소하는 경우 취소 수수료는 전면 면제입니다. 따라서, SRT 취소를 원하시는 경우 출발 1일 전까지 취소하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SRT 출발 후 취소 수수료
취소 시간 | 출발 후 20분까지 | 출발 후 60분까지 | 출발 후 60분부터 도착시간 전까지 |
취소 수수료 | 15% | 40% | 70% |
열차 시간 이후인 SRT 출발 후 취소 수수료는 출발 후 20분까지는 15%, 출발 후 60분까지는 40%, 출발 후 60분부터 도착시간 전까지는 운임의 70%가 취소 수수료로 부과됩니다. 도착시간 이후 SRT 승차권 환불 및 취소는 불가능합니다. 열차 출발 시간이후 환불이 필요하다면 최대한 빠르게 환불을 진행하는 것이 취소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참고로 SRT 출발 후 취소는 역 창구에서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SRT앱에서 구매한 승차권이라면 열차 출발 후 10분까지 SRT 앱에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열차 출발 후 10분 이상 경과되면 역 창구에서만 환불이 가능함을 유의해주세요!
SRT 취소 수수료 감면되는 경우
SRT 취소 수수료가 감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취소 수수료 지불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아래 SRT 취소 수수료가 감면되는 경우에 해당되는지 확인해보세요.
- 소지한 승차권의 출발시간 이전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 열차 지연으로 출발시간이 경과했으나, 실제로 열차가 도착하지 않은 경우는 출발 전 위약금이 적용됩니다.
- SRT 귀책에 따른 열차 지연으로 승객이 승차권을 취소하는 경우
- 운임을 지급하지 않은 무임승차권은 환불 위약금을 받되, 차감한 무임횟수는 복구됩니다.
SRT 승차권 취소 방법(SRT 앱)
- SRT 승차권 확인 > 하단 [승차권 환불] 클릭 후 승차권 취소를 진행합니다.
SRT 승차권 취소 방법(홈페이지)
- SRT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메뉴 중 승차권을 클릭합니다.
- 발권/취소(환불) 메뉴를 선택합니다.
- 환불할 승차권 선택 후 우측 환불하기를 클릭합니다.
- 또는 홈페이지 > 승차권 > 발권 취소/변경 > 인터넷 환불 접수에서 환불 신청서를 작성해 취소합니다.
SRT 승차권 취소 방법(ARS 전화)
- SRT 고객센터 1800-1472로 전화합니다.
- 메뉴 2번 > 메뉴 1번을 누릅니다.
- SRT 승차권을 취소 요청합니다.
SRT 취소 시 유의사항
SRT 취소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승차권에 표시된 출발역 출발시간 이후에는 역 창구에서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 도착역 도착시간 이후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 SRT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예매한 승차권은 SRT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 인터넷 환불 접수한 승차권은 출발일로부터 1년 이내 승차권 소지 후 SRT 역에서 환불합니다.
SRT 환불 소요기간
결제수단 | 환불 소요시간 |
신용카드 | 승차권 환불일로부터 5~7일 |
체크카드 | 승차권 환불일로부터 6~8일 |
계좌이체 | 승차권 환불일로부터 5~10일 |
OK캐시백 | 즉시 환불 |
SRT 승차권을 취소하는 경우, 부분 취소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 당일 취소 처리됩니다. 취소된 이후 결제수단으로 환불 소요기간은 약 5~10일 정도입니다.
SRT 지연에 따른 환불 금액
지연시간 | 20분 이상 40분 미만 지연 |
40분 이상 60분 미만 지연 |
60분 이상 지연 |
배상금액 | 운임의 12.5% | 운임의 25% | 운임의 50% |
천재지변을 제외한 SRT 귀책사유로 열차가 20분 이상 지연되는 경우,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에서 정한 금액을 배상받을 수 있습니다. 운임의 최소 12.5%에서 최대 50%까지 배상 받을 수 있습니다.
SRT 열차 지연에 따른 배상 절차는 신용/체크카드, 간편결제, 계좌이체로 예매한 경우 결제한 수단으로 배상금액 만큼 자동 처리되며, 소요시간은 약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역 창구에서 현금으로 예매한 경우 지연된 날로부터 1년 이내 SRT 홈페이지에서 계좌이체 지연배상금 환급 신청을 하거나, SRT 정차역 창구에 방문해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SRT 취소 자주 묻는 질문
도착역 전에 내리는 경우 환불이 가능한가요?
네. 도착역 전에 내리는 경우 SRT 승차권 환불이 가능합니다. 이용한 구간의 요금을 제외하고 이용하지 않은 구간에 대한 출발후 위약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환불합니다.
승차권을 분실했는데 환불이 가능할까요?
승차권을 분실한 경우 승차권 취소 및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단, 회원번호 및 신용카드 등으로 승차권 구입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아래 절차를 통해 환불이 가능합니다.
- 역창구 또는 열차승무원에게 운임을 재지불하고 분실한 승차권을 재발급합니다.
- 본인이 열차승무원에게 분실승차권 미사용을 확인 요청합니다.
- 역창구에서 최저위약금 400원을 제외한 금액을 환불받습니다.
단, 위 방법은 분실한 승차권이 SRT 앱을 통해 변경 또는 환불이 되거나, 재발행한 승차권을 환불하거나 도착역 전에 내린 경우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