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재테크 정보

[사회초년생 재테크] 화폐 단위 변경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이란?

by 트래블버드 🕊️ 2020. 5. 15.
반응형
728x170

카페나 레스토랑에 가면 15,000원짜리 파스타를 1.5, 7,000원짜리 음료를 0.7이라는 낮은 숫자로 표기한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리디노미네이션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 : 화폐 단위를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100대 1또는 1,000대 1로 조정하며, 돈의 액수가 줄어든다고해서 실질적인 자산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리디노미네이션의 필요성 : 개인은 물론, 기업에서도 회계단위가 너무 커지면서 불편함이 발생하고 있다. 환율 측면에서도 네 자리 환율은 3만불 국가의 위상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었다. 3만불 국가 달러 대비 환율이 네 자리인 경우는 없었다. 이외 여러가지 이유로 리디노미네이션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리디노미네이션의 장점 :

1) 경기부양 효과 :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에 교체 수요가 일어난다. ATM 기기부터, 각종 다양한 곳에서 새로운 교체 수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경기부양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2) 지하경제  파악 : 지하경제에서 유통되는 돈이 신권으로 교환되는 과정에서 추가 세수를 기대할 수 있다. 

리디노미네이션의 단점 :

1) 물가 상승 효과 : 예를 들어 9,700원의 만두의 경우, 9.7로 변경될 수 있는데 이렇게 된다면 쉽게 10.00이 될 수 있다. 사실상 물가 상승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2) 부동산 가격 상승 : 화폐단위 변경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로 실물자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수 있다. 부동산 수요가 높아지면 가격이 올라간다. 

리디노미네이션의 장점 : 

1) 경기부양 효과 :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에 교체 수요가 일어난다. ATM 기기부터 각종 다양한 곳에서 새로운 교체 수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경기부양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2) 지하경제  파악 : 지하경제에서 유통되는 돈이 신권으로 교환되는 과정에서 추가 세수를 기대할 수 있다. 

찐테크 인사이트

1. 시간의 흐름에 따라 물가는 계속 상승될 것이다. 따라서, 리디노미네이션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리디노미네이션에는 많은 구성원들의 합의가 필요할 것이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