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재테크 정보

[사회초년생 재테크] 주식거래가 처음인 투자자를 위한 증권사 어플을 이용한 주식 매매 MTS 압축정리

by 트래블버드 🕊️ 2020. 6. 10.
반응형
728x170

어플을 통해 손 쉽게!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인 MTS 활용법을 확인해보자.


 

MTS 매매 시 주문방법

지정가 주문 : 지정가란 투자자가 원하는 수량과 가격을 지정하여 주문하는 것이다. 주식을 거래할 때 가급적 지정가 주문을 사용해야한다. 왜 그럴까? 지정가 주문이라는 것은 모든 수량과 가격을 내가 통제하는 것이고 나의 분석 결과인 가격과 수량에 따라 주문이 체결되기 때문이다. 지정가 주문은 내가 지정한 조건과 매도자와 다른 경우에는 체결이 되지않는다.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 : 시장가 주문은 내가 원하는 수량만을 지정하고, 가격은 지정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시장에서 형성되어 있는 현재가에 모든 주문이 즉시 체결된다. 시장가 주문을 하는 이유는 가장 빠른 주문을 통해 무조건 매수하기 위해서다. 시장가 주문 시 현재가의 물량이 부족하게 된다면 주가를 높여서 매수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시장가 매매가 필요할 때는 1초에도 수십번 호가가 변경되는 급등주를 따라갈 때가 대부분이다. 급등주를 따라가며 매수하게 된다면 결국 손실을 볼 수 밖에 없다. 순식간에 급등하는 호가를 보면서 투자자의 뇌에서도 덩달아 분출되는 도파민의 영향으로 이성적인 판단을 할 수 없게 되기때문이다. 투자금을 한푼이라도 아껴야하는 개인투자자로서는 굳이 이런 방식을 사용할 이유는 없다. 주식 매매는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통해 천천히 하라는 이야기 들어봤을 것이다. 기회는 많이 있다. 주식투자에서 조급한 마음을 갖는다면 실수가 찾아오기 마련이다.

시장가 주문

조건부 지정가 주문 : 투자자가 지정가 주문을 냈으나 지정한 가격에 체결되지 않았을 경우, 장마감 전 10분간의 동시호가 시간에 시장가 주문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지정가 주문을 낸 다음에 체결이 되었는지 아닌지를 계속 확인할 수는 없지만 어쨌거나 오늘은 무조건 매수하고 싶은 투자자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무조건 매수해야만 하는 종목은 없다. 아무리 매수하고 싶은 종목이라도 내가 분석도 되지 않은 가격대임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시장가로 매수해주세요라고 하는 것은 개인투자자라면 위험하다.

최유리 지정가 주문 : 투자자가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시장가 주문과 동일하다. 그러나 매매 가격에 있어서는 시장가가 아니라 매수 주문의 경우에는 최우선 매도 호가의 가격으로 지정되고 매도 주문의 경우에는 최우선 매수호가로 지정되는 주문이다. 

최우선 지정가 주문 : 매매할 종목의 수량만 지정하는 것은 최유리 지정가 주문과 유사하다. 이때 매수 주문의 경우에는 최우선 매수호가의 가격으로 주문되어 시장가 주문과 같이 바로 체결이 가능하다. 매도 주문에서도 최우선 매도호가로 지정되어 바로 매도가 가능하게 된다. 즉 최유리 지정가보다 바로 체결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매도 시 싸게 팔고 매수 할 때는 비싸게 매수하는 만큼 손해를 볼 수 있다. 

 

시간 외 매매 

주식시장은 아침 9시에 개장하여 오후 3시 30분에 마감한다. 많은 투자자들은 대부부분 정규 증권 거래시간에 매매를 한다. 그러나 이 시간외에도 매매는 가능하다.

시간 외 종가 매매 :식시장이 끝난 오후 3시 30분~4시까지는 당일의 종가로 주문을 낼 수 있다. 또한 다음날 오전 7시~8시 30분에는 전일의 종가로 매매주문을 낼 수 있다. 이 때 자신의 매매를 받아줄 상대가 있다면 매매가 체결된다. 가격은 그날(또는 전날)의 종가로 결정되기 때문에 수량만 체크한 후 매매하면 된다.

시간 외 종가 매매

시간 외 단일가 매매 : 주식시장이 마감된 오후 4시~6시 까지는 시간 외 단일가 매매가 시작된다. 이때부터는 10분 단위로 매매를 모아서 체결이 이루어진다. 이 때 가격 제한 폭은 정규시장의 종가를 기준으로 플러스마이너스 10%로써 정규시장(플마 30%) 때와는 다르다. 시간 외 단일가 매매는 정규시장 운영시간 때와는 달리 10분에 한번씩 체결되므로 조금 느리게 느껴질 수 있다. 당일거래량이 급증했던 종목을 제외하고는 시간 외 단일가 매매시간을 활용하는 투자자는 그리 많지 않다. 거래량 자체가 적다는 뜻이다. 그래도 종가에 미처 매매하지 못한 투자자라면 활용해볼만하다. 

 

 

찐테크 인사이트

1. 매수 및 매도 주문에는 지정가 주문, 시장가 주문, 최유리 지정가 등이 존재하고 우리는 입맛대로 선택하여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다.

2. 매수 및 매도를 주문할 때 올바른 투자자라면 분석을 기반으로 한 자신만의 가격과 수량을 지정한 후 거래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컨텐츠는 책 <네이버 증권으로 배우는 주식투자 실전 가이드북>를 기반으로 만든 컨텐츠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