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재테크 정보

경기동향지수 경기확산지수 뜻?

by 돈되는 정보 💵 2023. 5. 15.

목차

    반응형
    728x170

    경기동향지수는 생산, 고용, 투자, 무역 등 다양한 경제 변수의 성과를 바탕으로 여러 부문과 지역에 걸친 경제 활동의 분산 또는 확산 정도를 측정하는 종합 지표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경기동향지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경기동향지수(difussion index) 뜻

    경기동향지수는 경기변동의 폭이나 속도는 측정하지 않고 변화나 방향만을 파악한 지표로, 경기가 확산세인지 수축세인지 방향을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경기동향지수는 경기의 국면 또는 전환점을 판단할 때 사용됩니다. 경기동향지수는 0~100 수치로 표현되며 50을 초과하면 경기는 확장 국면에, 50미만이면 수축 국면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경기동향지수는 경기확산지수라고도 합니다.

     

    OECD 경기확산지수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경기확산지수 중 하나는 OECD 확산지수(ODI)로, 경제의 전반적인 건전성과 경제 활동이 OECD 국가의 여러 부문과 지역으로 확산되는 정도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ODI는 다양한 산업과 지역에 걸쳐 약 20개 OECD 국가의 데이터를 집계하여 계산되며, 50 이상이면 경제 활동의 확장을, 50 미만이면 경제 활동의 위축을 나타냅니다.

     

     

    경기확산지수는 정책 입안자, 경제학자, 투자자가 경제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잠재적인 우려스러운 영역이나 성장의 기회를 파악하는데 사용됩니다. 정책 입안자들은 시간에 따른 경기확산지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추세를 파악하고 지속적인 경제 확장을 지원하기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확산 지수가 특정 부문이나 지역의 경제 활동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면 정책 입안자는 목표 재정 인센티브 제공, 인프라 투자, 규제 개혁 시행 등 해당 부문이나 지역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마찬가지로 확산 지수가 여러 부문과 지역에 걸쳐 경제 활동이 광범위하게 확장된 것으로 나타나면 정책 입안자는 인플레이션을 관리하고 경제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재정 또는 통화 정책을 시행하는 등 성장이 지속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경기확산지수는 경제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우려되는 영역이나 성장 기회를 식별하는 지표입니다. 정책 입안자, 경제학자, 투자자는 시간에 따른 확산 지수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경제 성장의 근본적인 동인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지속적인 확장을 지원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