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여권 사진 찍을 때 알아둬야 할 5가지와 자주 묻는 질문 22가지

by 돈되는 정보 💵 2023. 8. 30.

목차

    반응형
    728x170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는 여권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여권을 발급하거나 재발급 받을 때 주의해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여권 사진'입니다. 여권 사진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여권 발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제대로된 사진을 준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권 사진 찍을 때 알아둬야 할 점 6가지

     

     

    1. 얼굴 전체가 나오도록!

    여권 사진에서는 얼굴 전체가 확실히 보여야 합니다. 이마부터 턱까지의 얼굴 윤곽이 잘 드렁나야 하며, 머리카락이 눈이나 얼굴을 가리면 안됩니다. 얼굴을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는 사진이어야 합니다.

     

     

    2. 눈썹은 보이게!

    얼굴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눈썹입니다. 사진 속에서 양쪽 눈썹이 잘 보여야 합니다. 머리카락이 눈썹을 일부 가리더라도 머리카락 사이로 양쪽 눈썹의 윤곽과 형태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헤어스타일 고려!

    앞머리가 이마를 덮는 헤어스타일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런 경우에도 앞머리는 이마 일부가 보이게 찍어야 합니다. 또한, 헤어스타일로 인해 머리카락이 눈썹을 가리는 경우에도 양쪽 눈썹의 윤곽이 잘 드러나야 합니다.

     

    4. 안경 사용에 주의!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 안경테가 눈을 가리면 안됩니다. 안경테가 눈을 가리는 사진은 사용할 수 없으니 안경을 착용하더라도 눈이 잘 드러나도록 찍어주세요.

     

    5. 배경은 균일한 색상!

    여권 사진의 배경은 균일한 색상이어야 합니다. 흰색이나 연한 미색 배경을 추천하지만, 흰색 의상을 입는 경우 배경과의 구분을 위해 다른 색상의 배경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여권 사진 관련 자주 묻는 질문 22가지

     

    여권 사진 관련 자주 묻는 질문은 외교부 여권과에서 발행한 여권 사진 관련 자주 묻는 질문을 출처로 합니다.

     

    1. 얼굴은 이마부터 턱까지 전체가 다 나와야 하나요?

     

    여권 사진의 얼굴은 이마부터 턱까지 얼굴 전체가 나타나야 하며, 머리카락이 눈 또는 얼굴의 윤곽(볼, 광대 등)을 가려서는 안됩니다. 헤어스타일로 인해 머리카락이 눈썹을 일부 가리더라도 머리카락 사이로 양쪽 눈썹의 윤곽 및 형태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양쪽 눈썹이 각 70%이상 보여야 사용 가능
    • 한쪽 눈썹이 전체가 보이는 경우, 다른 눈썹이 절반 이상 나타나면 사용 가능

    실제 우리 국민이 여권사진 문제(앞머리가 눈썹을 과도하게 가린 사진)로 유럽지역 공항 에서 출입국시 불편을 겪은 사례가 있습니다.

     

     

    2. 포토샵으로 상의에 색상을 입히거나, 배경색을 제거하는 등 보정한 여권 사진도 접수 가능합니까?

    포토샵 등 편집프로그램으로 배경색 등이 수정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얼굴 윤곽, 얼굴 톤 등 과도하게 보정된 사진도 접수할 수 없습니다.

     

    3. 눈동자 빛 반사(캐치라이트)는 어느 정도까지 허용이 되나요?

    빛 반사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캐치라이트가 눈동자 윤곽에 걸쳐있는 경우, 캐치라이트가 눈동자의 1/2를 넘는 경우, 강한 빛으로 인해 눈동자가 움푹 파이거나 나누어져 보이는 경우와 같이 눈동자 크기(모양) 및 색상에 확연한 영향을 주는 경우에는 여권사진으로 사용이 불가 합니다.

    실물 여권사진상에서 명확히 보이지 않는 크기의 작은 캐치라이트라 하더라도 여권에 인쇄시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권 신청 전 크게 확대(예. 눈 부분을 3~4cm정도로 확대)하여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안경테로 눈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안경테와 안경테의 그림자가 눈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 바랍니다.

     

    5. 시력 교정용으로 사용하는 컬러 렌즈나 컬러가 들어간 안경을 써도 되나요?

    시력 교정용이더라도 유색의 미용 렌즈, 렌즈에 색이 들어간 안경 그리고 선글라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햇볕에 반응하여 렌즈의 컬러가 변하는 변색렌즈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 렌즈 의 컬러가 무색․투명하게 돌아온 뒤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6. 두 눈썹이 꼭 보여야 하나요?

    안경테로 눈썹을 가린 사진은 무방합니다. 머리카락이 눈썹을 가리는 경우, 머리카락 사이로 양쪽 눈썹의 윤곽 및 형태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한쪽 눈썹은 완벽히 보이고, 다른 눈썹이 반 정도 보이는 경우 가능
    • 머리카락이 양쪽 눈썹의 일부를 가리는 경우 가능
    • 앞머리가 이마를 가리는 헤어스타일(뱅헤어)의 경우, 눈썹 전체 윤곽이
      확인 가능해야 함
    • 안경테가 눈, 눈동자를 가리는 경우 사용 불가
    • 머리카락이 눈, 눈동자, 얼굴 윤곽(눈 이하의 얼굴선)을 가리는 경우 사용 불가

     

    7. 귀를 가린 사진이 가능한가요?

    머리카락으로 귀를 가려도 무방하지만, 얼굴 윤곽은 보여야 합니다. 따라서 머리카락이 볼, 광대 부위 등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8. 어깨선이 안보여도 되나요?

    어깨선이 보이지 않아도 사용 가능하며, 긴 머리카락으로 어깨를 덮어도 무방합니다. 단, 사진상 상반신이 정면을 향해 있는 것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9. 목을 덮는 의상을 착용한 사진이 가능한가요?

    목을 덮는 티셔츠, 스카프, 목도리 등이 얼굴 전체 윤곽을 가리지 않으면 착용 가능합니다. 목을 덮는 의상이 얼굴과 닿아 인위적으로 생긴 윤곽을 여권 사진의 얼굴 윤곽이라고 볼 수 없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10. 사진의 배경이 반드시 흰색이어야 가능한가요?

    배경은 균일한 흰색이어야 하지만, 흰색의 범위가 규정되어 있지는 않으므로 흰색에 가까운 미색 배경은 사용 가능합니다. 흰색(미색) 의상은 사진 상으로는 배경과 구분이 되더라도, 사진전사식 인쇄를 할 때 배경과 구분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지양 필요

     

     

    11. 질병으로 인해 의료용품(붕대, 호흡기 등)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 여권 사진으로 접수가 가능한가요?

    의학적인 사유로 인해 의료용품(붕대, 호흡기 등)의 착용은 가능하나, 민원인의 상황에 따라 적용 기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외교부 여권과로 문의해 주십시오.

     

    추후 의료용품 착용이 불필요한 경우, 출입국시 본인 확인에 불편함이 없도록 의료용품을 착용하지 않은 사진으로 교체합니다.

     

    12. 조명으로 인해 피부가 빛 반사된 사진이 가능한가요?

    빛 반사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얼굴 윤곽 및 얼굴 전체(이마에서 턱까지) 확인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눈동자가 빛 반사된 사진의 경우, 눈동자의 빛 반사가 과도하여 눈 확인에 어려움이 있다면 사용할 수 없지만 미약한 빛 반사로 본인 확인에 지장을 주지 않는 사진은 가능합니다.

     

     

    13. 여권 사진의 ‘ 머리 길이 ’ 는 어떻게 측정하나요?

    여권 사진 규격상 머리 길이는 정수리(머리카락을 제외한 머리 최상부)부터 턱까지의 길이를 의미하며, 3.2~3.6cm 범위 내여야 합니다.
    머리볼륨, 머리카락을 높게 올려 묶은 머리 등 머리카락의 끝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님을 유의 (여권 사진 규격상 머리 길이 측정 예시)

     

     

    14. 얼굴은 이마부터 턱까지 전체가 다 나와야 하나요?

    여권 사진의 얼굴은 이마부터 턱까지 얼굴 전체가 나타나는 것이 원칙이며, 머리카락이 눈 또는 얼굴의 윤곽을 가려서는 안됩니다.

     

    15. 앞머리가 이마를 덮는 헤어스타일인 경우, 이마가 어느 정도까지 보여야 하나요?

    앞머리가 이마를 가리는 헤어스타일(일명 뱅헤어) 등의 경우에도, 이마의 일부가 보이는 사진 사용을 권장하며, 눈썹은 전체 윤곽이 확인 가능해야 합니다.

    16. 얼굴 가림은 어느 정도까지 허용이 되나요?

    얼굴을 작게 보이기 위해 머리카락으로 얼굴 볼, 광대 부위 등 얼굴 윤곽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17. 안경테로 눈썹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안경테가 눈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 바랍니다. 또한, 안경테(프레임)가 지나치게 두꺼운 안경은 출입국시 위ㆍ변장으로 오인을 받아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니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8. 안경테로 인해 그림자가 생기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진 촬영시 발생하는 미세한 안경테 그림자는 무방합니다. 단, 그림자가 눈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19. 시력 교정용으로 사용하는 컬러 렌즈나 컬러가 들어간 안경을 써도 되나요?

    시력 교정용이더라도 유색의 미용 렌즈, 렌즈에 색이 들어간 안경 그리고 선글라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 흰색이나 아주 연한 미색 옷을 입어도 되나요?

    흰색 의상은 가급적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연한색 의상을 착용하는 경우 배경과 구분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진 상에서 배경과 구분이 되는 흰 색 의상이라도 실제 여권에 사진전사식 인쇄를 할 때 흰색 배경과 구분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흰 색 의상 착용은 지양할 필요가 있음.

     

     

    21. 머리띠는 착용 가능한가요?

    얇은 머리띠는 착용 가능하나, 정수리 부분이 과도하게 가려지는 두꺼운 머리띠 또는 헤어밴드는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22. 24개월 이하 영아의 경우, 입을 벌리고 찍은 사진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기본적으로 영아의 여권 사진 규격은 성인과 동일합니다. 다만, 24개월 이하 영아의 경우 입을 벌려 치아가 조금 보이는 것은 가능합니다.

     

     

    여권 발급에 필요한 사진이므로 제대로 준비하여 불편한 상황을 피해보세요. 여권 사진은 규격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권 발급을 준비 중이라면 위 내용을 숙지해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온라인 여권 재발급 및 여권 갱신 어디서? - 정부24에서 3단계면 끝!

     

    100% 경험 기반 가져가면 좋은 해외여행 준비물 BEST 47 (ft. 기내 준비물?)

     

    인천공항 몇 시간 전까지 가야할까? - 공항 혼잡도 확인과 빠른 출국심사 팁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