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를 망치는 건 머리가 이닌 가슴 때문이다.
실전 재테크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지식보다 더 중요한 건 실행능력이다. 재테크보다 실행능력이 더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오해를 하고 있다.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선 재테크 지식이 중요하고, 재테크 지식은 박사나 교수정도 되어야 겨우 이해할 수 있을 만큼 복잡하고 어려울 것으로 착각한다. 그러나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복잡하고 많은 지식을 알아야할 필요는 없다.
내가 아는 K씨는 남들 다 아는 삼성전자 한 종목만으로 큰돈을 벌었고, 또 재테크 책은 한 권도 읽지 않은 L씨는 누구나 다 아는 아파트 투자로 큰돈을 벌었다. 물론 삼성전자와 아파트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도 어느 정도 지식이 필요한 건 사실이다. 그러나 그정도 지식이란 누구나 알 수 있는 상식에 속하는 것이다.
재테크 성공 요인으로는 지식보다 실행능력이 더 중요하다. 많은 사람이 재테크에 실패하게 되는 이유는 지식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아는 것도 실행에 옮기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왜 뻔히 아는 것을 실행하지 못하는가?
머리로는 아는데 몸이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실행은 이성이 아닌 감정과 본능을 따르기 때문이다. 이성은 "감정의 노예다"라는 철학자 흄의 말에 나는 백번천번이라도 동의하고 또 찬성한다. 대부분의 투자는 이성적으로 행동하기보다는 감정과 본능에 사로 잡혀서 재테크를 망친다. 재테크를 망치는 건 머리가 아닌 가슴이다.
예를 들자면 투자자들은 머리로는 쌀 때 사야지 하면서도 막상 주가가 폭락하면 공포감에 사로 잡혀서 바닥에서 팔고, 살 때는 탐욕에 사로잡혀 천장에서 산다. 또 머리로는 저축을 해야한다는걸 너무나도 잘 알지만 당장의 배고픔과 불편을 참아내지 못해 내일의 달걀을 얻기보다는 오늘 암탉을 잡아먹고 만다. 이성 때문이 아니라 감정과 본능 때문에 우리는 재테크에 실패한다.
길을 아는 것과 길을 실제로 가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마찬가지로 재테크도 머리로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이 완전히 다르다. 당신이 재테크에 성공하고 싶다면 재테크 지식과 실행능력 둘 다를 갖추어야 한다. 바둑을 잘 두려면 바둑책도 열심히 읽고 실전 대국도 병행하는것과 마찬가지다.
그런데 나의 경험으론 재테크에서 지식을 갖추기보다 실행능력을 높이는 게 더 힘들었다. 왜냐하면 재테크 지식이란 독서를 통해서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으나, 실행능력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능, 감정 그리고 인식체계 결함이라는 장해물을 극복해야하기 때문이다. 감정과 본능을 다스리지 못하면 책을 아무리 많이 읽어도 소용이 없다.
재테크 성공 공식을 물어본다면 나는 이렇게 답할 것이다. "재테크 성공 = 지식 + 실행"이라고. 재테크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이를 실천에 옮기는 행동 둘 다 중요하다.
찐테크 인사이트 재테크에서 중요한 것은 실행능력이다. 재테크 지식은 독서로 채워지지만, 실행은 우리의 감정과 본능 때문에 실행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본 컨텐츠는 책 <부의 본능>을 기반으로 만든 컨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