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뭘 사용할지 고민이신가요?
신용카드vs체크카드 팩트비교
신용카드 : 카드사에서 한달 먼저 돈을 빌려다 쓰는 카드
장점 :
1) 카드를 사용에 대한 혜택이 많고 다채롭다. 필자는 항공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하는 가장 강력한 이유이다.
단점 :
1) 소비를 위한 대출인 할부의 늪에 빠질 수 있다. 더 나아가 현금서비스, 리볼빙의 위험에 빠질 수 있다.
2) 다음 월급이 들어오면 할부를 비롯한 신용카드 사용액이 빠져나갈 확률이 매우 높다. 그렇게 되면 현금이 부족해서 또 다시 신용카드를 쓰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경험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생각 이상으로 벗어나기 어려운 족쇄이다.)
3) 연말정산 공제율이 15%로, 체크카드 30%에 비해 낮다.
4) 보통 연회비가 청구된다.
5) 체크카드보다 아무생각없이 소비를 하게된다. 누적금액 알람 문자를 받아도 아무 생각이 없어지는 수준이 된다. (필자가 느낀 개인적인 의견이다.)
체크카드 : 입출금 통장에 보유한 돈으로 바로 결제할 수 있는 카드
장점 :
1) 출금 가능한 잔액 알람으로, 소비에 대해 무의식적인 경각심을 일깨워준다.
2) 신용카드 대비 연말정산 공제율이 높다.
3) 소비를 위한 대출을 할 수 없다. (소비를 위한 대출은 나쁜 부채이다.)
단점 :
1) 결제에 대한 혜택이 체크카드에 비해 적은 수준이며, 다양하지 못하다.
찐테크 인사이트 1. 1건의 결제당 비교적 높은 금액을 결제하는 경우라면 신용카드가 이득이다. 1,000원당 대한항공 2마일을 적립할 수 있는 항공 마일리지 신용카드가 있는 경우, 1,000원을 결제했을 경우엔 2마일이 적립된다. 반면 100만원이라는 금액을 결제했을 경우엔 2,000마일이 적립된다. 한 번에 큰 돈을 결제할 경우 신용카드의 단점을 상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