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재테크 정보

[사회초년생 재테크] 부자가 되는 3가지 방법

by 트래블버드 🕊️ 2020. 6. 25.
반응형
728x170

부자가 되는 방법 3가지


부자가 되는 방법은 세가지밖에 없다. 상속을 받거나 복권에 당첨되거나 사업에 성공하는 것이다. 

부모가 부자가 아니라면 이 중에서 가장 쉬운 것이 사업에 성공하는 것이다. 사업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두가지다.

첫째는 내가 직접창업을 하는 것이다. 창업은 피를 짜고 뼈를 깎아내는 고통을 참을 용기로 모든 것을 걸고 죽기 살기로 해야 겨우 성공할 수 있다. 성공 이후에도 이를 지키기위해 한순간도 방심하면 안된다. 아이디어를 찾아 회사를 설립하고 자본을 구하고 노동과 관리를 병행해야한다. 소비자에게 인정받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물론 성공한다면 평생 자기결정권을 유지하며 내가 하고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와 내가 하고싶지 않은 것을 하지 않을 자유를 갖는다. 

둘째는 남의 성공에 올라타는 것이다. 이기는 편이 내편이다. 선두에 선 말을 타고 가다가 뒷 말이 앞서가면 재빨리 바꿔타고 달려도 아무도 비난하지않는다. 이 방법은 직접 창업하는 방법보다 더 안전하다. 어려서부터 시작할 수 있고 직장에 다니면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 이미 한 분야에서 1등 기업으로 경영을 잘하고 있는 회사들이 있다. 그들은 회사의 가치를 수백만,수천만 조각으로 나눠 그 조각 한개를 주식이라 부른다. 이 조각은 한장씩도 팔고 1년 내내 언제든 구매할 수 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 방문하면 그자리에서 바로 살수있는 계좌를 만들 수 있고 인터넷이나 앱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그 회사의 주식을 사기위해 회사를 찾아가거나 연락할 필요도 없다. 금융사들이 대부분 이 거래를 대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회사의 주식을 갖고 있으면 회사가 커질수록 주식가치가 올라가고 해마다 혹은 분기마다 이익을 나눠주기도 한다. 잘나가는 기업, 능력이 좋은 경영자를 찾아 그 회사의 주식을 사서 모으는 일은 직접 경영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하지만 여기서부터 조심하고 노력해야 되는 일이 있다. 주식을 사서 오르면 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라 사는 것뿐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내가 산 주식이 사자마자 빨리 오르면 좋은 일이 아니다. 오래 천천히 길게 올라야 한다. 그래야 내가 돈을 더 모아서 그 좋은 주식을 더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배당이 나오는 주식이라면 평생 팔지 않아도 된다. 만약 당신이 그 회사의 창업주고 경영자라면 그 회사 주식을 사고 팔 일이 없을 것이다.

단 한주만 갖고 있어도 당신은 사주다. 그러니 사주의 마음을 갖고 회사를 공부하고 살펴야 한다. 대표이사, 즉 회사의 사장은 주주들이 경영을 맡긴 고용자다. 그 고용인이 회사를 잘못 운영하거나 회사의 본질가치가 훼손되지않는 한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회사의 경영자처럼 그 회사의 연간보고서, 사업보고서, 재무제표를 읽고 이해하고 그 회사가 만드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평가에 사장처럼 똑같이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렇게 이야기해도 실제 행동으로 실천할 사람이 많지 않을 것이다. 좋은 회사를 어떻게 찾는지도 모르겠고 생각보다 어려운 경제 용어가 길을 막기때문이다. 만약 여러분이 중고등학생이상이라면 지금부터 내가 제안하는 방법을 따라서 시도해보기를 바란다.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분야에서 제일 잘 나가는 회사를 찾는다. 해당 업계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큰 회사를 고르면 된다. 분야 1등은 아주 중요하다. 1등은 대체로 망하지 않으며, 시장에 위기가 생기면 대마불사로 오히려 업계를 장악하기도 하고 가격결정권을 갖고있기 때문이다. 업계 1등 기업을 골라 자기 형편에 따라 매달 한장 이상씩 주식을 구매하라. 구매한다는 그 자체가 중요하다. 주식을 사놓지 않고 공부하는 것과 주식을 보유한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은 완전히 다르다. 사업을 바라보는 눈 자체가 달라진다. 한 주라도 가지면 해당 기업관련 뉴스나 업계 정보가 눈에 들어오고 경제 용어가 저절로 이해된다. 그렇게 1년간 꾸준히 모으기 바란다. 주식이 떨어져도 괜찮다. 떨어지면 싼 가격에 더 살수있는 것이고 올라가면 오르는대로 좋다. 걱정할 것은 오히려 너무 빨리 오른 것이다. 

반복해서 애기하지만 가장 빨리 부자가되는 방법은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빨리 부자가되려고 마음먹은 사람은 주변에 다른 사람만 부자가 되게 도울 뿐이다. 이렇게 오년 십년 꾸준히 모으다 보면 점차 여러분도 사업가가 되어갈 것이다. 그 회사의 주주총회도 가서 대표직원의 사업보고도 받고 그 회사의 로고가 박힌 수건도 하나도 얻어 온다. 내 회사이니 그 회사에서 나오는 제품도 사용하고 주변에 소개도 한다. 제품 하나하나 팔릴 때마다 그중 몇백만분의 1은 내것이라는 마음으로 회사를 살펴라. 당신이 사주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기업가 마음을 가지면 업계 전체를 바라보는 눈이 생기고 산업을 이해하게 되고 국가 경제 및 국가간의 이해충돌 및 금융시장 전체에도 관심을 갖게된다. 또한 이는 정치와도 연결되어있으니 당신의 철학과 사업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정당을 골라투표를 함으로써 사회참여가 가능해진다. 

일찍 시작할수록 더 좋다. 만약 10대나 20대부터 이렇게 산업을 보는 눈을 키워가면서 직장생활중에도 끊임없이 투자를 이어간다면 40세 정도면 자본이 근로소득을 앞서는 날이 올것이다. 동료들은 그때부터 꺾이겟지만 당신은 자유를 얻는 부자가 되어있을 것이다. 

찐테크 인사이트 

부자가 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주식 장기투자이다. 1등 기업에 투자하고 팔지마라.

*본 컨텐츠는 책 <돈의 속성>을 기반으로 만든 컨텐츠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