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재테크 정보

[사회초년생 재테크] 부자가 되는 비결, 독점적 지위

by 트래블버드 🕊️ 2020. 6. 12.
반응형
728x170

부자가 되는 비결은 무엇인가?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면 된다. 


땅도, 주식도 독점적 대상에 투자하라.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 윈도우 운영체계, US스틸 카네기의 철강산업 등 부자로 가는 길의 끝에는 독점이 있었다. 아담 스미스도 독점이 부자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왜 독점이 부자로 가는 길인가? 자본주의 시장은 서로 경쟁한다. 경쟁 때문에 수익률은 모두 똑같아질 수 밖에 없다. 부자가 되려면, 남보다 돈을 더 많이 벌려면 수익률을 갉아먹는 경쟁자가 없어야 한다. 경쟁자가 없는 독점적 지위, 이것이 부자가 되는 최상의 조건이다. 

독점적 지위를 차지한 사람이 부자가 된다는 사실을 안 자본가들은 카르텔을 시작으로 여러회사를 묶는 트러스트, 합병으로 회사 합치는 콩글러머럿까지 정부의 규제를 피해서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오늘날 자본가들은 합법적으로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 저마다 기술개발, 특허권, 브랜드 파워, 명성을 얻으려 경쟁한다. 이처럼 독점은 부자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인 것이다.

투자도 독점적인 지위를 가진 대상에 해야한다. 지구는 하나뿐이다. 땅이야 말로 독점 그 자체다. 땅에다 투자해야 한다. 누구든지 사업을 하려면 땅이 필요하다. 사업가는 망해서 바뀌어도 땅 주인은 안전하게 임대료를 챙긴다. 건물과 땅 주인은 독점적 지위로 쉽게 돈을 번다. 

“부자가 되려면 땅 한조각이라도 사두어라! 더 이상 일할 필요가 없다. 가만히 앉아서 담배를 피우거나, 나폴리의 거지나 나병환자처럼 가만히 누워서 지내든가, 풍선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든가, 구멍을 파고 땅속으로 내려가든가, 10년만 지나면 부자가 될 것이다."

- 헨리 조지 -

부동산의 종목별 투자수익률 순위도 공급을 제한하는 독점력에 의해서 결정된다. 땅>아파트>오피스텔>상가 순이다. 이 중에서 책의 저자는 내 집 마련을 먼저 하라고 권한다. 집은 필수품이기 때문이다. 아파트는 항상 수요가 있고 환금성이 좋다. 땅보다는 못하지만 독점적 지위 덕분에 수익률도 좋은 편이다. 

부동산 지역별 투자수익률도 마찬가지로 독점력에 의해서 결정된다. 서울>수도권>지방 순이다. 서울은 땅이 모자라서 아파트를 지을 곳이 많지 않다. 반면에 지방으로 갈수록 아파트 공급을 쉽게할 수있어 아파트의 독점적 지위는 낮아지고 이에 따라 수익률도 낮아진다. 

 

찐테크 인사이트

부자가 되는 비결은 독점적 지위를 갖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독점적 지위가 있는 땅과 주식에 투자해야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부동산을 투자할 때는 어느 지역이 독점적 지위를 갖는지 생각해야할 것이다.
내가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는 독점적 지위를 위해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무엇이든지 해야한다. 

*본 컨텐츠는 책 <슈퍼리치가 되는 9가지 방법 부의 본능>을 기반으로 만든 컨텐츠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