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재테크 정보

[사회초년생 재테크]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by 트래블버드 🕊️ 2020. 7. 23.
반응형
728x170

두려움없인 부자가 될 수 없다.


돈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갈망하는 그 어떤 것이다. 사람들은 돈에 최면이 걸려 있다. 그러나 돈과는 확실하게 어느 정도의 거리를 두어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돈은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루어야한다는 것이다. 돈을 그냥 따라가서는 안되며 돈에 정면으로 부딪쳐야한다. 이러한 원칙은 상승하고 있는 주가를 뒤쫓아가기보다는 떨어지고 있는 주가에 정면으로 맞서야 하는 주식시장에서 더욱 유효하다. 돈에 대한 열정은 자칫 병적인 인색함이나 혹은 그 반대로 병적인 투자를 초래할 수 있다. 한 부류는 더 많은 돈을 소유하기 위해 집착하고, 또 다른 부류는 더 많은 돈을 쓰는 데 편집증적인 증상을 보인다. 특히 돈에 대한 인색함이 병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우리는 흔히 찾아볼 수 있다.

백만장자의 몇배나 되는 돈을 가졌던 미국의 거부 폴게티는 자신을 찾아온 손님이 전화를 하려고 하면 공중 전화기가 있는 곳으로 쫓아보낸 사람이었다고한다.

인색한 사람은 물질적인 면에서나 정신적인 면에서나 결코 진정한 의미의 백만장자가 될 수 없다. 그들은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는 돈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그들은 잃어버릴 수도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를 할 수 없다. 

백만장자라는 것은 '독립적'이라는 것을 뜻한다. 일부는 결코 독립적일 수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뭐든지 아껴야 한다는 강박감에 눌려있기 때문이다. 그는 결코 비싼 차를 살 수 없으며 언제라도 살 수 있다는 사실에 기뻐할 수도 없다. 그에게 있어, 돈을 쓸 수 있다는 생각은 금지되어 있다. 

그렇다면 낭비벽이 있는 사람은? 그는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살수있고 소비할 수 있으며, 다양하게 인생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그들 역시 독립적이지는 않다. 왜냐하면 그는 항상 돈을 써 없애므로 다시 돈을 마련해야한다는 압박감에 눌려있기 때문이다. 결국 그는 그의 고용주나 고객, 혹은 수입의 원천이 되는 그 무엇에 종속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는 이 두 양극단의 사이 어딘가에 있다. 그러나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가지는 것만으로 백만장자가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찐테크 인사이트

돈과 사랑에 빠지면 인색해지거나 병적인 투자를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절대 그러면 안된다. 

*본 컨텐츠는 책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를 기반으로 만든 컨텐츠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