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형 투자법 중 하나인 추세투자법에 대해 알아보자.
추세투자법은 아주 단순한 전략이지만 코스피의 수익을 능가할 수 있는 투자 기법이다.
추세투자법 : 3개월 이동평균이 상승 반전하면 매수하고, 하락 반전하면 현금을 보유하는 전략이다. 같은 기간의 코스피 수익률보다 훨씬 높았고 손실과 손익의 변동 폭인 MDD도 작은 편이다. 이는 코스피가 오르는 시기에는 코스피에 투자해서 재미를 보다가, 코스피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중간에 빠져나와서 급락을 피하기 때문이다. 주식시장은 몇 개월 또는 1~2년간 천천히 떨어지다가 어느 시점에 대폭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추세투자법은 하락장의 방어력이 월등한 전략이다.
추세투자법의 단점 : 추세투자법을 비롯한 대부분의 모멘텀 전략은 횡보장(지수가 일정수준에서 맴돌 경우)에는 위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추세 투자법 기대 수익률 : 코스피+ 2~3% (1996.1~2017.4 기간동안 추세 투자법으로 투자하였을 때, 연복리수익률 9.54%, 같은 기간 코스피 수익률 4.41%)
추세 투자법 매수 전략 : 3개월 이동평균이 상승 반전하면 코스피 지수 매수
추세 투자법 매도 전략 : 3개월 이동평균이 하락 반전하면 코스피 지수 매도한 후 전액 현금 보유
찐테크 인사이트 1. 추세투자법을 통해 하락장을 방어하는 방법 중 하나는 3개월 이동평균이 하락 반전하면 매도 하는 것임을 깨달았다. |
*본 컨텐츠는 책 <할 수 있다! 퀀트 투자>를 기반으로 만든 컨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