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셨나요? 구글 애드센스 대시보드 해석을 위한 다양한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RPM CPC CTR 페이지뷰 클릭수 노출수 예상수입 및 잔고 등 구글 애드센스 용어 해석, 아래 내용 확인해봅시다.
예상 수입
예상 수입이란 최근 계정 활동에서 발생한 수입의 추정치를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추정치이므로 확정된 수익은 아닙니다. 클릭 수나 CPC를 통해 추정된 수입이 잡히고 클릭 수가 무효로 처리되거나 무효 노출 등 무효 값이 잡힌 것이 확인되면 이를 제외한 최종 수입이 집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상 수입은 추정치일뿐 최종 수입은 '거래'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잔고
최근 지급 금액 또는 아직 지급되지 않은 수입의 현재 잔액을 의미합니다.
페이지뷰
사용자가 구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 조회 수를 의미합니다. 페이지에 포함된 광고 숫자와 무관하며 페이지를 몇 번 조회했는지를 확인하는 숫자입니다.
광고가 3개 있는 하나의 페이지를 8번 조회했다면
페이지뷰 = 8
페이지 RPM
RPM이란 Revenue Per Mile의 약자로, 페이지 RPM은 페이지 조회 1,000회당 평균 수입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RPM이 $24라면
페이지 조회 1,000회당 평균 수입은 $24이다.
페이지 조회 333회당 평균 수입은 $24/3 = $8로 추정할 수 있다.
노출 수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본 광고 수를 의미합니다. 보통 1개의 페이지에 광고가 1개 이상이 게재되기 때문에 노출 수는 항상 페이지뷰 수보다 많습니다.
광고 5개가 삽입된 글을 방문자가 끝까지 읽었을 때
노출 수 = 5
클릭수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클릭수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클릭수가 높을수록 수익이 비례해 증가합니다. 페이지뷰, 노출 수가 아무리 높아도 클릭수가 0이라면 창작자에게 떨어지는 수익은 0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클릭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페이지 구성을 연구해야 합니다. 단, 클릭수를 높이기 위해 자신이 클릭하거나 지인에게 클릭을 부탁하면 안됩니다. 이는 정책 위반으로 애드센스 계정 정지를 당하실 수 있습니다. 무효 클릭은 항상 조심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두세요!
사용자 2명이 총 5개의 광고를 클릭했다면
클릭수 = 5
CPC
CPC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사용자가 광고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 즉 창작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CPC 단가가 높을수록 창작자에게 떨어지는 수익도 많기 때문에 좋습니다.
페이지 CTR
페이지 CTR이란 Click Through Rates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CTR = 광고 클릭수/페이지 조회수로,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클릭 수가 높을수록 수익이 증가하니 마찬가지로 클릭률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만약 광고 클릭 수가 2이고 페이지 조회수가 100이라면
CTR = 2/100 = 2%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 기초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처음에만 어렵지 몇 번 확인하고 익히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