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IT 정보

구글 애드센스 기초 용어 뜻 정리 RPM CPC CTR 페이지뷰 클릭수 노출수 예상수입 잔고

by 스파이더재벌 2023. 4. 28.

목차

    728x90
    반응형
    728x170

    최근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셨나요? 구글 애드센스 대시보드 해석을 위한 다양한 용어를 정리했습니다. RPM CPC CTR 페이지뷰 클릭수 노출수 예상수입 및 잔고 등 구글 애드센스 용어 해석, 아래 내용 확인해봅시다.

     

    예상 수입

    예상 수입이란 최근 계정 활동에서 발생한 수입의 추정치를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추정치이므로 확정된 수익은 아닙니다. 클릭 수나 CPC를 통해 추정된 수입이 잡히고 클릭 수가 무효로 처리되거나 무효 노출 등 무효 값이 잡힌 것이 확인되면 이를 제외한 최종 수입이 집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상 수입은 추정치일뿐 최종 수입은 '거래'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잔고

    최근 지급 금액 또는 아직 지급되지 않은 수입의 현재 잔액을 의미합니다.

     

    페이지뷰

    사용자가 구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 조회 수를 의미합니다. 페이지에 포함된 광고 숫자와 무관하며 페이지를 몇 번 조회했는지를 확인하는 숫자입니다.

    광고가 3개 있는 하나의 페이지를 8번 조회했다면
    페이지뷰 = 8

     

    페이지 RPM

    RPM이란 Revenue Per Mile의 약자로, 페이지 RPM은 페이지 조회 1,000회당 평균 수입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RPM이 $24라면
    페이지 조회 1,000회당 평균 수입은 $24이다.
    페이지 조회 333회당 평균 수입은 $24/3 = $8로 추정할 수 있다.

     

    노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본 광고 수를 의미합니다. 보통 1개의 페이지에 광고가 1개 이상이 게재되기 때문에 노출 수는 항상 페이지뷰 수보다 많습니다.

    광고 5개가 삽입된 글을 방문자가 끝까지 읽었을 때
    노출 수 = 5

     

    클릭수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클릭수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클릭수가 높을수록 수익이 비례해 증가합니다. 페이지뷰, 노출 수가 아무리 높아도 클릭수가 0이라면 창작자에게 떨어지는 수익은 0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클릭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페이지 구성을 연구해야 합니다. 단, 클릭수를 높이기 위해 자신이 클릭하거나 지인에게 클릭을 부탁하면 안됩니다. 이는 정책 위반으로 애드센스 계정 정지를 당하실 수 있습니다. 무효 클릭은 항상 조심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두세요!

    사용자 2명이 총 5개의 광고를 클릭했다면
    클릭수 = 5

     

    CPC

    CPC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사용자가 광고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 즉 창작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CPC 단가가 높을수록 창작자에게 떨어지는 수익도 많기 때문에 좋습니다.

     

    페이지 CTR

    페이지 CTR이란 Click Through Rates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CTR = 광고 클릭수/페이지 조회수로,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클릭 수가 높을수록 수익이 증가하니 마찬가지로 클릭률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만약 광고 클릭 수가 2이고 페이지 조회수가 100이라면
    CTR = 2/100 = 2%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 기초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처음에만 어렵지 몇 번 확인하고 익히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겁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