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재테크 정보

골디락스 경제란 무엇일까? 골디락스 경제 뜻과 특징

by 돈되는 정보 💵 2023. 5. 17.

목차

    반응형
    728x170

    골디락스경제

     

    골디락스 경제란?

    골디락스 경제는 영국 동화 속 골디락스가 찾은 스프처럼 너무 뜨겁지도 그렇다고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경제 환경을 말합니다. 즉, 적당한 경제 성장과 낮은 인플레이션, 낮은 실업률을 보이는 경제를 말합니다. 경제가 너무 느려 경기 침체를 일으키지 않고 너무 빨라서 인플레이션을 일으키키 않는 이상적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경제가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더라도 물가 상승은 없는 이상적인 경제 상황을 지칭하는 하기 때문에, 골디락스 경제는 기업이 활동하기 좋고 개인이 투자하기에도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바람직합니다.

     

    골디락스 경제 특징

     

    골디락스 경제는 적당한 경제 성장, 낮은 인플레이션, 낮은 실업률이 특징입니다.

    • 경제가 너무 빨라서 인플레이션을 일으키지 않는 이상적인 속도로 성장합니다.
    • 경제가 너무 느려서 경기 침체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왜 이런 상태가 이상적인 걸까요?

     

     

    경제가 너무 빠르게 성장하면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지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이란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하고 화폐의 구매력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기업은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자재에 기존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소비자도 구매에 필요한 물건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인플레이션은 또한 이자율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이는 개인과 기업이 돈을 빌리는 데 더 많은 비용을 들게 하는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경제가 차갑게 식어 성장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경제가 성장을 멈추고 경제 활동이 둔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기 침체 때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 감소로 기업이 근로자를 해고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높은 실업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에서 개인과 기업이 돈을 빌리는 데 저렴하게 만들어 경제를 활성화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금리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골디락스 경제란 경제가 너무 빠르게 성장하는데서 오는 부정적인 상황과 경제가 침체되는 상황에서 오는 부정적인 상황을 없애주는  이상적인 시나리오로 여겨집니다.

     

     

     

     

    반응형
    그리드형